5가지 매력> 1~7위, 8위~14위 윤태화, 홍지윤, 강혜영, 류원정, 김의영, 김다나, 정유진 <미스트롯 2내순위, 송가인
갑자기 생각나서 급하게 쓰고 본다. 미스트로트 2가 끝난 지 꽤 된 시점에서 이제서야 내가 생각하는 최종 순위를 적어본다.
이는 최근 미스트롯2의 전국 콘서트 티켓이 잘 팔리지 않는 점과 최근 TV조선 예능 출연(봉숭아 학당내 딸 하자) 등의 매력도 관중을 끌어낼 수 있는 인기도, 트로트의 노래 실력을 고려해 순위를 정해 본 것이다.가장 많이 본 것은 트로트 실력이다.

개별 순위는 없고 17위, 814위 그룹으로 분류한 사실 14위 그룹은 실력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 다 잘하네
(1~7위) 순위가 아니다.
윤태화 - 현역 B 홍지윤 - 아이돌 강혜영 - 현역 B 류원정 - 현역 A 김의영 - 재도전부 김다나 - 현역 A 정유진 - 중고등학생부
(8~14위) 순위가 아니다.
황우림 - 아이돌 허찬미 - 아이돌 마리아 - 대학부양 지은 - 마미부별사랑 - 현역 B 주미 - 현역 A 성민지 - 중고딩부
현역부는 뒷심이 있다.역시 현역부다~ 트로트를 얼마나 많이 아는지.이게 바로 현역이야~~
아이들(김다현 김태영)은 귀엽지만 트로트가 삶의 무게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줄였다.
발라드(은가은(김연지)는 노래는 너무 잘하는데 취지에 맞지 않아 마치 토플시험을 토익 준비해 온 것 같다.
트로트는 트로트 맛이 나야 제맛이지~
미스트로트2가 아직 미스트로트1 '송가인'을 넘지 못한 듯 유일하게 '윤태화'를 조금 알아맞히지만 송가인처럼 판소리의 한이 담긴 음과 깨뜨릴 수는 없지만 음색은 송가인보다 나은 듯 하다.(예: 기러기 아빠, 비익 새)
윤태화도 정유진도 깨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도 전통 트로트 특유의 창법이 록이나 두성, 판소리 입소리 같은 게 아니라 콧소리 비음이 많이 들어가 구부려 돌렸기 때문인 것 같다.이는 전문가의 분석이 필요하다.
<여기서 잠깐! 송가인의 5가지 매력 포인트는?>
1. 트로트를 고급화시킨 첫 가수로서 인식을 남겼다.2. 판소리 특유의 한이 담긴 소리가 난다.3. 가창력으로 깨는 무대가 가능하다얼굴이 동그랗고 귀엽다.5. 의상이나 귀걸이 등 액세서리에 대한 센스가 있다.(알바로 본인이 직접 비녀를 제작해 판매했다고 한다. 이런 감각 센스가 없으면 할 수 없다)
그러나 누구나 인기가 하늘을 찔러 갑자기 오르거나 오만해지면 그때의 추락은 금세다.인기가 있을 때 좀 더 겸손하게 관리해야 한다. (예-아일린 갑 사건)
전체적으로 2단계 수준이 훨씬 올라가고 있어.지나고 보니 미스트롯 1은 학예회 수준(?) 같았다.
'홍지윤'이 국악을 했기 때문에 송가인 씨처럼 비음을 넣어서 트로트 기법을 섞고, 트로트 노래도 많이 외워서 노래를 분석해서 감정전달 강약 조절이 돼서 몇 년 현역으로 달리면서 다듬으면 그때는 송가인과 비교가 될까~
홍지윤은 아직 배우는 학생(?) 같은 신선한 느낌이지만 국악의 입소리로 찢을 수 있기 때문에 트로트 요소만 보태면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