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사와 난이도 비교공부도 없이 시험보러 가기주의 시험리뷰 공부기간 [자격] 2021 건축기사 1차 시험보고 왔다리뷰! - 가답안점수 공개
안녕하세요! 거미줄이 걸린 미소의 새 인생 블로그.. 새 삶을 살기 위한 블로그였는데 너무 오랜만에 블로그를 쓰고 있어요 1년도 더 된 느낌이에요.요즘은 이사도 회사일도 많아져서 매우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바쁠 때 더 바쁘게 사는 것이 내 특기라서 주말에 틈만 나면 블로그를 다시 해볼려구요!!
오늘 아침 9시!! 건축기사 시험을 보러 보라매역 근처에서 대방중학교를 지나왔습니다. 여러분 어떠셨어요?대부분 중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여기밖에 자리가 없었어요 원래 기사 시험 원서 접수가 치열해서 당일 9시부터 항상 서버가 다운되요.10시에 겨우 남은 곳에서 접수하게 되었어요!! 10년전 중학교 교실도 아니고 책상, 의자, 벽에 지디가 많이 써있었어요.제가 10년 전 중학교 때도 지드래곤의 인기 절정이었지만 제 시절과 별반 다르지 않네요.
목차
1. 건축기사 시험을 치르게 된 계기 2. 준비물 3. 시험진행과정 4. 시험후기 5. 실내건축기사 VS 건축기사 난이도 비교
1) 먼저 건축기사 시험보게 된 계기!!
취직 전부터 실내 건축 기사를 취득하면 건축 기사를 1 년 이내에 취득하는 야망 같은 계획이 있었습니다.사실 그 계획을 잊고 있는 무엇을 하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었는데, 1년 안에 건축기사를 꼭 취득하겠다고 썼어요.하지만 생각보다 야근도 많았고, 출퇴근 시간 왕복 4시간이다 보니 집에 오면 체력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정시에 자퇴하고 와도 8시였어요.그런데 최근에 회사 근처로 집을 이사하게 되어서 시간도 많이 남을 것 같아서 다시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우연히 갔던 미팅에서 건축 파트 분들이 하는 일이 좀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2. 소지품
소지품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컴퓨터사인펜, 공학용계산기(특정모델만 사용가능)입니다.(수험표 가져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곰사도 갑자기 편의점에서 400원 주고 샀어요.
3.시험의 진행과정
저는 8시 50분까지 입실했는데 모두 일찍 와계셨어요. 9시에 종이 울리고, 미리 입실해 있던 감독관 두 사람이 시험 주의 사항을 읽어 주었어요.시험 시작 30분 동안은 신분증 확인 >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를 모두 가방에 넣어 교실 맨 뒤에 둔다 > 답안지 배부 > 문제집 배포 > 문제집 검토 > 시험 시작 30분 동안은 9시까지 하고 9시 30분에 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 12까지 시험이었고 2시간 30분에 시험이었기 때문에 10시 45분에 퇴실할 수 있었습니다.제 시험장이 5층이라 올라갔더니 숨이 찼어요.코로나 시국시험장은 환기를 철저히 해야 하기 때문에 창문을 활짝 열어 놓고, 시험 볼 때는 닫았어요. 자리가 히터 바람을 제대로 받는 자리여서 춥지 않았는데, 2시간 동안 너무 졸렸어요.
4) 진정한 시험후기
저는 우선 참가하는 것에 의의를 두기로 했습니다. 건축 기사 시험 합격률이 극한인 이유가 저 같은 사람들이 원인입니다. 우리 교실에는 결석자가 4명이나 있어서 저 같은 허수 수험생도 몇 명 있는 것 같았어요.몇몇 분들이 계산기를 안 가져와서요.공부를잘했는데도안한이유는제가예고를다녔기때문에미분,적분이란걸전혀몰라서요. 그래서 3과목의 건축구조과목의 벽이 너무 높다고 느껴 건축기사 공부를 포기하고 (한 이틀 한 것처럼) 시험을 봤습니다. 최악의 점수는 5과목 법규에서 15점이었습니다.한두과목은어느정도실내건축사와내용이통했고,어느정도기본상식으로풀수있는문제점이많았습니다.의외로 극악 난이도의 3과목 건축 구조 50점으로 선전했어요. 정말 다 찍었는데 운이 좋았나 봐요. 이럴줄 알았으면 구조만 빼고 공부했으면 좋았을걸 하고 후회하게 됩니다.
<2021년 3월 7일 가답안채점수: 1과목 65점 2과목 45점 3과목 50점 4과목 50점 5과목 15점=평균 45점(과락, 평균 미달로 불합격)>
이번 시험은 쉬웠는지, 원래 난이도가 이 정도인지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시험보다 이론서 내용이 더 어렵다고 느꼈어요.시험문제가 약간 "내가 정답이야!!!" 라고 외치는게 몇개 있어서 공부를 안한것 치고는 운이 좋았나봐요. 그랬다간 불합격점이긴해요. ㅋ이번에 열심히 미분,적분 공부해서 다시 도전해보겠습니다!!!
5. 실내건축기사 VS 건축기사 난이도 비교
한 번 시험으로 판단하기엔 좀 서툴지만 이론의 난이도는 건축기사가 훨씬 어렵지만 이번 시험이 평균 난이도라면 개인적으로 실내건축기사와 난이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고등수학을 배우지 않은 저 같은 예체능계에는 이론이 극악난이도라서 어쨌든 건축기사들이 진입장벽이 높아서 어려울 것 같습니다.전혀 못하는 난이도가 아닙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올해 목표 쓰고 저는 다시 갈게요
2021 올해의 공부 목표
1) 건축기사 취득! 2. 전산응용제도 등 CAD자격증 취득! 3. 컬러리스트 기사 취득! 4. 일본어 N35. 영어회화 공부, 단어 공부, 미국 영화 많이 보기6. 한국사의 기초를 다시 공부하다 (무식해지지 않기 위해)7. 삼국지 재독 (재미있으니까)
다음에는 꼭 합격 리뷰를 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여러분 파이팅!! 항상 이것저것 하려고 노력해봅시다!!
▼김미소113 다른 게시물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정말 감격스러웠던 합격소식이었습니다. 그냥, 떨어질까봐 취직해버려서 내가 너무 바빠.m.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그동안 여행다니고 공부하느라고 바빴어요. 하지만 그 노력으로 실내의 것들은 m.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어제 GTQ 1급 합격을 확인하고 오늘 당장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필기시험을 보고 왔습니다.m.blog.naver.com